제가 처음 프랑스에 오려고 할 때 가장 궁금한 것 중의 하나가 프랑스에서 사용하는 전기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전기가 110V볼트인 나라도 있고 220V인 나라도 있는데 프랑스는 어떤 전기를 사용하는지, 한국에서 사용하던 노트북이나 휴대폰이나 가전제품등을 그냥 가져와도 되는지 몰라서 걱정도 되고 불안하기도 하여 여기 저기 검색해 보던 기억이 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프랑스 전기의 전압은 220V를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가전 제품들은 무리 없이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여기서 두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콘센트의 모양이 한국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콘센트 안쪽에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혹 같은 쇠가 돌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접지선 연결을 위한 장치입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전기 기기에서 손에 닿는 부분의 전위가 올라가서 감전되는 사고를 막기 위하여 땅에 연결하는 선입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장치는 보통 둥근 원 바깥쪽 위 아래에 얇은 철판 같은 것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프랑스는 이것이 안쪽에 혹처럼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가져오는 제품의 플러그가 아래 사진처럼 구멍이 뚫려있지 않으면 꽂을 수가 없습니다. 요즘 전자제품들은 아래 사진처럼 이것을 고려하여 구멍도 있고 위 아래 얇은 철판도 함께 있어서 어디서든 어스가 잘되게 하고 있지만 간혹 이 구멍이 없는 제품을 가져오셔서 애를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마트에 가보시면 중간에 꽂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커넥터들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문제는 주파수 문제입니다. 전기의 주파수(Hz:헤르츠)는 한국이 60Hz인 것과는 달리 프랑스는 50Hz 를 사용합니다. 요즘 전자 제품들은 50~60Hz 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어떤 경우는 아무 문제 사용하기도 하지만, 헤르츠 특성을 타는 일부 제품들은 정상적으로 작동이 잘 되지 않거나 쉽게 고장 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가져오는 저렴한 전기 밥솥들은 대개 60헤르츠로 고정되어 있는데, 가끔 사 오자 마자 고장이 나서 당혹스러워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습니다.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부 제품들은 한국에서 작동하던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가급적이면 60헤르츠로 된 제품을 사오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모든 제품이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 혹시 전기 밥솥에 문제가 생길 경우 몽펠리에에 계신 분이라면… 이 사이트의 관리자에게 메일 주시면 한 번 살펴봐 드리겠습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